본문 바로가기
건강

우울증이란, 초기증상, 원인, 우울증 자가테스트

by 건백(건강하게 백살까지) 2024. 8. 25.
반응형

이 글에서는 우울증이 무었이며, 왜 발생하며, 기분과 질병의 차이, 원인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자가검사(테스트)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1. 우울증이란?

우울증은 기분이 심하게 가라앉고 우울해지거나 의욕이 생기지 않는 등의 정신적인 증상 외에 잠을 잘 못 자거나 쉽게 피곤하거나 몸이 나른한 등의 신체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질병으로 기분장애의 하나입니다.

기분장애는 크게 우울증성 장애와 양극성 장애(조울증)로 나눌 수 있으며, 이른바 우울증은 우울증성 장애 중의 대우울증성 장애를 말합니다. 우울증의 증상이 기분이 우울하거나 의욕이 없어지거나 잠을 못 자게 되는 우울증만 보이기 때문에 '단극성 우울증'이라고도 합니다. 반면, '양극성 우울증'은 우울 상태와 기분이 좋은 상태를 반복하는 병입니다.

 

 

2. '기분'과 '질병'의 차이

일상생활 속에서 우울해지거나 기분이 우울해지는 등의 감정의 물결은 누구나 경험할 것입니다. 인간관계가 뜻대로 되지 않거나, 일이나 수험에서 실패하거나, 소중한 사람이나 귀여워했던 애완동물과의 이별 등의 원인으로, 슬프고 괴로운 기분이 드는 것은 지극히 일반적인 감정의 변화입니다.

 

그런 침울한 기분은 원인이 해소되거나 기분 전환을 하거나, 어느 정도 시간이 경과하고 잊혀지면 점차 치유되고 회복되어 갑니다. 하지만 우울증의 경우에는 기분이 우울해지는 분명한 원인이 생각나지 않을 수도 있고, 설령 원인이 되었던 문제가 해결되더라도 기분이 회복되지 않고, 직장이나 학교에 가지 못하거나 움직이지 못해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생기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우울증은 결코 드문 병이 아니고, 누구라도 걸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3. 우울증의 원인

우울증이 왜?, 어떻게? 발병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감정이나 의욕은 뇌가 만들어내는 것으로, 뇌의 기능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예상하며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뇌의 신경세포끼리 교환되는 신경 전달 물질(세로토닌, 아드레날린, 도파민)의 밸런스가 무너지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경전달물질의 밸런스뿐만 아니라 우울증에 걸리기 쉬운 기질(성격)이나 우울증을 일으키는 계기가 되는 스트레스(환경의 변화)가 있어 그것들이 조합되면서 우울증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우울증에 걸리기 쉬운 기질(성격)로는 고지식함, 완벽주의, 자신에게 엄격함, 결림성, 신경 쓰기 등을 들 수 있으며, 그러한 성격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기 쉽습니다.

 

우울증 검사 진단 알아보기

 

또, 학교나 회사내에서의 괴롭힘, 수험이나 일에서의 실패, 실연이나 이혼, 가족이나 친한 친구와의 사별과 같은 슬픈 사건뿐만 아니라, 결혼이나 임신·출산, 승진·영전, 진학·취업, 집의 신축이나 이사 등 기쁜 사건이라도 환경이 크게 바뀌는 것으로 스트레스가 생겨 우울증을 일으키는 계기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뉴퀴즈에 나왔던 우울증 자가테스트

지난 2주 동안 나는 없음 2,3일 이상
(1점)
7일 이상
(2점)
거의 매일
(3점)
1 기분이 가라앉거나, 우울하거나, 희망이 없다고 느꼈다.        
2 평소 하던 일에 흥믹 없어지거나 즐거움을 느끼지 못했다.        
3 잠들기가 어렵거나 자주 깼다. 혹은 너무 많이 잤다.        
4 평소보다 식욕이 줄었다. 혹은 평소보다 많이 먹었다.        
5 다른 사람들이 눈치챌 정도로 평소보다 말과 행동이 느려졌다.
혹은 너무 안절부절 못해서 가만히 맍아있을 수 없었다.
       
6 피곤하고 기운이 없었다.        
7 내가 잘못했거나, 실패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혹은 자신과 가족을 실망시켰다는 생각을 했다.
       
8 TV나 신문등을 보는 일상적일 일도 집중할 수가 없었다.        
9 차라리 죽는 것이 더 낫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다.
혹은, 자해 할 생각을 했다.
       

 

1에서 5점은 낮은 우울감을 느낌

5에서 9점은 경미한 우울감을 느낌

10점 이상은 심한 우울증상으로 전문가와 상담을 권합니다.

참고: 유재석 0점, 조세호 3점

 

이 테스트는 전문가의 소견이 아닙니다.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어 걱정이 되는 경우에는 필히 병원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아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우울증의 증상, 원인, 자가테스트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